본문 바로가기
다른이야기

갈비뼈 부러졌을때 대처방법_갈비뼈에 좋은 음식

by 아티스트Box 2019. 10. 24.
반응형

갈비뼈가 골절되거나 금이 갔다고 의심된다면 성급하게 대처하는건 큰 오산입니다.

안전하고 확실한 대처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가슴과 복부 사이에는 심장과 폐 등과 같은 중요한 장기를 보호하는 갈비뼈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총 12쌍의 활처럼 휘어있는 뼈로 좌우 대칭의 모습을 보입니다.

장기를 둘러싸고 있는 모양새를 하고 있으며 충격에 견딜 수 있도록 매우 단단한 편입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갈비뼈가 툭 부러질 수도 있습니다.

갈비뼈가 부러졌을때는 여러가지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현명한 대처법을 알아보시죠.

 

 

 

 

갈비뼈가 부러졌을때 가장 흔히 동반되는 증상은 숨을 들이 마시거나 기침을 할 때 엄청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통증의 강도는 매우 높은 편이며 심한 경우에는 팔이나 몸을 숙이거나 움직일 때도 참기 힘든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이 일어나게 되는 원인은 주로 외상에 의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외부로부터 갈비뼈에 큰 충격을 받았거나 운동을 할 때 순간적으로 힘을 주었을 때 골절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간혹 심하게 기침을 한 뒤 갈비뼈가 부러지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처럼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갈비뼈 골절이 일어나는 것인데 이후에는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좋을까요?

다른 부위와 다르게 갈비뼈 부러졌을때는 겉으로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부러졌는지 금이 갔는지를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섣부르게 대처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여러 가지 증상을 보았을 때 갈비뼈 골절이 일어났다고 판단이 된다면 구급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몸을 함부로 움직였다가는 부러진 갈비뼈로 인해 내부 장기가 손상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도움을 받기 전까지는 바닥에 똑바로 가만히 누워서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옆으로 돌아눕게 되면 자세의 변형이 일어나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하늘을 보고 눞도록 합니다.

 

갈비뼈 골절로 인해 부종이나 통증이 심할 때는 냉찜질을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붓기를 해소하고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간혹 통증이 느껴진다는 이유로 약을 바르는 사람도 있는데

이것은 별다른 효과가 없으니 자제하도록 합니다.

 

날씨가 따뜻한 봄이 돌아오면서 야외활동을 즐기거나 운동을 시작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몸을 크게 움직이는

활동을 할 때는 반드시 준비운동을 철저히 하고 보호 장비를 착용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이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고 무리하게 움직이다가는 갈비뼈 골절이 일어나 고통받게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부위와 다르게 갈비뼈 부러졌을때는 깁스도 할 수가 없습니다. 뼈가 온전히 제 자리를 찾아 붙을 때까지

고통이 계속되기 때문에 가급적 예방에 힘쓰도록 합니다.

 

 

 

 

갈비뼈에 금갔을때 좋은 음식들

 

홍화씨 - 뼈에 아주 좋은 특효약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홍화씨는 칼슘이 다량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멸치, 우유보다 칼슘이 다량으로 포함되어 있어 뼈를 재생시켜주고 골절부위를 치료하는데 효능이 있을뿐 아니라

고관절,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미역 - 면역체계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칼슘이 풍부한 미역은 골격형성에 도움이 됩니다. 

또 해조류에는 인이 풍부하여 골절치료나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견과류 - 호두, 잣, 아몬드 등과 같은 견과류에 풍부한 마그네슘 성분이 칼슘의 흡수율을 높여주고

신장 기능에도 효과가 뛰어나 체력 증진 효과까지 있기 때문에 간식삼아 조금씩 섭취하면 좋습니다.

 

 

 

 

사골 - 사골은 예로부터 뼈에 좋다고 많이 알려져 있어 뼈가 안좋으신 분들은 사골을 한번쯤은 드셔보셨을 겁니다.

사골을 푸욱 우려내면 엉기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는 관절에 특히 좋은 교질 성분으로서

관절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가시오가피 - 가시오가피는 우리나라에서는예로부터 약재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가시오피에는 아칸토사이드D라는

성분이 뼈를 튼튼하게 해주어 부러지거나 금이 간 뼈에 좋다고 합니다.

특히나 가시오가피는 성장기 어린이들의 키 성장에도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